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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WL Statistics : 팀 기여도에 대한 연구 1 - OSC 본문
팀에 대한 공격 부문 기여도를 산정하기 위한 통계입니다. 세이버매트릭스의 RC(Run Created)와 WOBA 스케일링 방식을 참조하였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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KC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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Kill Created, 마지막 일격, 처치, 솔로 킬을 가중치를 넣어 지표로 생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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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지막 일격과 처치는 팀원 전체의 어시스트가 들어가게 되므로, 팀원의 수 (6)와 상대방의 수(6)에 대한 역수의 가중치가 부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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처치와 마지막 일격은 종속관계이므로, 2020시즌 리그 DPS의 마지막 일격과 처치의 비율(2.36)의 역수에 대한 가중치가 부여
KC = FB / (Player2) + EM / (Player2 * emscope) + SK / Player
* FB (Final Blows
* EM(Eliminations)
* emscope(Elimination data Scope)
* SK(Solo Kills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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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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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xpected Damage, 데미지량 기댓값으로 생존시간과 명중률 기반 지표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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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웅에게 가한 데미지(HDEV)와 방벽 데미지(BDEV)를 생존시간에 비례시킴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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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존시간은 리그 평균 생존율 / (1 - (생존 시간 / 플레이 시간))으로 비율화.
AC = (1 - League Character Time Alive / League Character Time Played) / (1 - Time Alive / Time Played)
HDEV = (Shot Hit + Shot Crit) / (Shot HIt + Shot Missed) * Damage * Rate of Fire * 600 / 100000
BDEV = (Shot Fired - Shot Hit - Shot Missed) / (Shot Fired) * Damage * Rate of Fire * 600 / 100000
ED = AC * (HDEV + BDEV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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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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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ltimate Efficiency, 10분당 궁극기 사용량과 궁극기로 상대를 처치한 지표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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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틸형 궁극기는 해당 항목 대체 지표 필요 (ex : 시메트라, 위도우메이커 등)
UE =(Ult Kills / Ult Used) per 10 min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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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격적 팀 기여도(OSC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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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ffensive Score Created, 처치, 데미지, 궁극기 활용도를 통한 공격지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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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미 KC, ED, UE가 수치 보정을 통해 normalized되었으므로 추가 보정은 없음.
OSC = KC + ED + U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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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시 - 10분 이상 플레이한 선수의 맥크리, 한조, 트레이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OSC 계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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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 공격군에 대한 OSC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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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재는 궁극기 스탯 관련 문제로 인해 전 공격군에 대한 OSC를 정의하긴 무리가 있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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추후 궁극기 Efficiency에 대한 scope를 지정하여 논의되어야 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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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렇게 될 시 UE부분의 수치는 다음과 같음.
UE = ∑NumberHero1(Ult Kills / Ult Used) per 10 mins / Numberhero
현재는 거의 베타 테스트 수준이라 신뢰성이 떨어지긴 합니다만, 오버워치 리그가 제공하는 데이터량이 방대한 만큼(Teamfights 부분은 제공을 하지 않아 조금 아쉽지만..) 관련해서 좋은 통계적 지표를 세우는 데 노력해 보겠습니다.
또한 선수가 가진 다른 가치(ex : 포지셔닝, 압박)가 데이터로써 산출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돌격군과 지원가를 대상으로 한 데이터를 만들고, 추가적인 지표를 세우거나 기존 지표를 수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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